Autodesk SAN Solution
SAN vs NAS/DAS
- SAN은 NAS/DAS 비교시 높은 전송속도를 제공합니다.
(SAN: 20Gb/s and up, DAS: up to 7.0Gb/s) - SAN은 uncompressed 4K 및 여러 동시 작업자들에게 실시간 영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- DAS는 데이터의 공유 시 제약이 많습니다.
- NAS는 많은 데이터의 공유 시 성능이 저하 됩니다.
- NAS/DAS는 4K와 같은 용량이 큰 영상을 플레이할 때 실시간 재생이 안됩니다.
- NAS/DAS는 uncompressed 4K, uncompressed 2K 영상에 대한 동시에 여러 접속자들이 있을 때 동시에 여러 Stream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.
Autodesk SAN vs SAN
Differences Guide | |||
Product | Autodesk SAN | 타사(SAN 솔루션 전체) | 타사 (Only SAN) |
Maintenance 범위 | Autodesk의 모든 Product (Autodesk SAN, Flame, Luster, Smoke…) |
SAN 구축 장비에 한함 | SAN구축 장비에 한함 (네트워크 스위치 제외) |
호환성 테스트 범위 | Autodesk Flame, Smoke와 통합 워크플로우의 모든 범위의 테스트 |
장비 납품 장비 테스트 | 단일 납품 장비 테스트 (네트워크 스위치 제외) |
4K 구축사례 유무 | NHK, BTV, CCTV 및 전세계 50업체 이상 구축 | 없음 | 없음 |
선능 검증 범위 | Online SAN 구축 정상 운영 테스트 및 UHD1 4K 60P 라이브 상황 시연 (Flame, Luster, Smoke 협업) Nearline Storage 연동 및 클라이언트 연동 확인 |
SAN 구축 및 정상 작동 시연 | SAN 구축 및 정상 작동 시연 (네트워크 스위치 제외) |
기존장비 활용 & SAN Storage 종류
- 기존의 Flame/Lustre DAS storage는 nearline으로 사용가능 (Dothill & 3rd party storage)
- Online: 가장 빠른 드라이브. 15/10/7k RPM 2.5" SAS 드라이브사용.
- Uncompressed 2K/4K 실시간 재생.
- Applications: Flame/Smoke.
- Nearline: 용량이 큰 드라이브, 3.5", 7k RPM, 2-4TB drives,
- online보다 속도가 느림. 아카이브, 렌더링, Asset저장용도
- Applications: 3D Max, Maya, Photoshop
Why 60p?
- 화면이 커지고 밝을수록 화면의 깜빡임(Flickering), 움직임 열화
- 영상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프레임율(Frame/Sec)의 향상이 필요합니다.
- 80p 이상일 때 깜빡임 현상을 제거할 수 있다. 최근 SMPTE, DVB/EBU에서는 120p 이상 필요함에 대해서도 논의 중입니다.
- 8K의 예상 스펙은 해상도 7680X4320, 프레임율120p입니다.
One Frame | |
Megapixels: | 2.073.600 px |
Uncompressed size: | 7,78MB 7,4 MiB (1024-based) (30 bits/pixel) |
Moving image | |
Pixel rate: | 31, 10 MHz |
Uncompressed bitrate: | 933,12 Mbps (standard SI-units) = 116,64 MB/s 889,9 Mibps (1024-based) (yuv444, 10bits/comp, 30fps) |
Required storage: (uncompressed) |
1 second: 116,64 MB 111,2 Mib 30 seconds: 3,50 GB 3,3 GiB 1 minute: 7,00 GB 6,5 GiB 5 minutes: 34,99 GB 32,6 GiB 1 hour: 419,90 GB 391,1 GiB 24 hours: 10,08 TB 9,2 TiB |
One Frame | |
Megapixels: | 8.294.400 px |
Uncompressed size: | 31,10MB 29,7 MiB (1025-based) (31 bits/pixel) |
Moving image | |
Pixel rate: | 248,83 MHz |
Uncompressed bitrate: | 7,46 Gbps (standard SI-units) = 933,12 MB/s 7,0 Gibps (1024-based) (yuv444, 10bits/comp, 60fps) |
Required storage: (uncompressed) |
1 second: 933,12 MB 889,9 Mib 30 seconds: 27,99 GB 26,1 GiB 1 minute: 55,99 GB 52,1 GiB 5 minutes: 279,94 GB 260,7 GiB 1 hour: 3,36 TB 3,1 TiB 24 hours: 80,62 TB 73,3 TiB |

4K 60P soltion.
Differences Guide | ||||
Product | Autodesk Flame | BlackMagic-Design Davinci Resolve | Assimilate Scratch | Adobe SpeedGrade |
Uncompressed 4K 60p | DPX RT Uncompressed | 4K Possible Non-RT (proxy mode) | 4K Possible Non-RT (proxy mode) | limit for proxies |
Uncompressed 4K 60p Output realtime play |
||||
4K HD | The Only Solution for 4K 60p Incompressed |
DI Solution Differencss Guide
Differences Guide | |||
Product | Autodesk Lustre | BlackMagic-Design Davinci Resolve | Assimilate Scratch |
OS의 안정성 | Linux 기반의 turn-key 솔루션의 안정성 Long form 기반의 진 작업 시 유리 |
Linux Windows(기능제한) Mac(기능제한) 소프트웨어 방식 |
Windows Mac(기능제한) 소프트웨어 방식 |
호환성 | Autodesk Flame, Smoke와 통합 워크플로우 | 단일 소프트웨어 방식 | VFX작업시 렌더링 작업 필요 |
High Resolution | 트랜스코딩지원 RED 4.2 SDK지원 ArriRAW, Sony F65원본데이터 지원 |
트랜스코딩 지원 | RED Format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|
퍼포먼스 | 컬러 그레이딩에 최적화 된 솔루션으로 HD, 2K, 4K 리얼타임 작업 가능 |
멀티GPU기반의 솔루션 Linux 버전에서 GPU 확장시 퍼포먼스 제공 |
하드웨어에 설치된 퍼포먼스에 따라 리얼타임 작업이 가능 |
DI Solution Differencss Guide
Differences Guide | ||||
Product | Autodesk Flame | BlackMagic-Design Davinci Resolve | Assimilate Scratch | Adobe SpeedGrade |
Color correction method | Gamma, Gain, Lift, Offset | Gamma, Gain, Lift, Offset | Gamma, Gain, Lift, Offset | Gamma, Gain, Offset |
Curve Tool | O | O (RGB정도의 커브 룰 존재) |
O | X |
Mask (Power Window) |
프리핸드 쉐이프 가능 In/Out 가능 한 화면에서 여러 개의 마스크 지정가능 마스크별 Layer Blend 기능 |
프리핸드 쉐이프 가능 인-아웃버튼으로 코글 가능 소프트는 인-아웃 별도로 가능 한 화면에서 여러 개의 마스크 지정가능 |
프리랜드 쉐이프 가능 소프트범위 지정 가능 한 화면에서 여러 개의 마스크 지정가능 |
프리핸드 없음 In/Out 가능, 소프트 가능 한 화면에 여러 개의 마스크 불가능 이 경우 여러 개의 트랙을 사용해야 함 |
Tracking | 마스크에서 1점 2점 트래킹 다점포인트 트래킹 가능 쉐이프 트래킹 가능 |
다점포인트 트래킹 가능 트래팅 속도가 약간 느림 |
마스크에서 1점, 2점 쉐이프 트래킹 가능 | 다점 트래팅 불가능 |
Layer 관리 | 무제한 그룹 가능 | 무제한, 그룹기능은 없는 듯 합성 옵션은 노드의 종류에 따라 |
무제한, 그룹 가능 합성옵션 가능, 투명도 가능 |
무제한, 이외의 별다른 기능 없음 |
Scope | 히스코그램, RGB퍼레이드, 벡터스코프, 웨이브폼 | 히스코그램, RGB퍼레이드, 벡터스코프, 웨이브폼 | 히스코그램, RGB퍼레이드, 벡터스코프, 커브 | 벡터스코프, RGB퍼레이드, 히스토그램 스피드그레이드의 히스토그램은 세로로 세워져 있음 |